250x250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개린이 개발노트

국비지원 JAVA(자바) 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다형성, 내부클래스, 여러가지 예외처리방법, 정규식, 정규표현식, 자바API) 본문

국비지원(국비교육) 웹 개발자 과정

국비지원 JAVA(자바) 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다형성, 내부클래스, 여러가지 예외처리방법, 정규식, 정규표현식, 자바API)

개린이9999 2022. 11. 30. 09:13
728x90

클래스 -> ADD -> 인터페이스추가

 

추상 클래스        인터페이스(정형화를 위해서 사용)는 

extents로 받고    implements를 받고  a,b,c(인터페이스 이름)

다중 상속x          다중 상속o->클래스+인터페이스

 

업캐스팅  자식에서 부모로 형변환  자동 형변환 


인터페이스 다형성 

package 연습;

public interface Mineral {

	   int getValue();	// 추상메서드

}

 

package 연습;

public class Gold implements Mineral {

	@Override
	public int getValue() {
		return 100;
	}

}
package 연습;

public class Silver implements Mineral {

	@Override
	public int getValue() {
		return 90;
	}

}
package 연습;

public class Bronze implements Mineral {

	@Override
	public int getValue() {
		return 80;
	}

}
package 연습;

public class MineralCalculator {

		 int value=0;
		 
		 void add(Mineral mineral) {
		 value=value+mineral.getValue();
		 }

		int getValue() {
			return value;
}	
}

 

package 연습;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ineralCalculator mcl= new MineralCalculator();

		mcl.add(new Gold());
		mcl.add(new Silver());
		mcl.add(new Bronze());
	
		System.out.println(mcl.getValue());
	}

}

내부클래스 

내부클래스 형식

 

public class A{

 

  public class B{   

 

    }

 

}

https://thisisprogrammingworld.tistory.com/29

 

기초 #7. 중첩 클래스(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정적 멤버 클래스, 로컬 클래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전에! 우선, 인터페이스는 하나의 규격(틀)으로, 생성자가 없다. 즉, 인스턴스화할 수도, 실행시킬 수도 없다. 익명 구현 객체란 익명 클래스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로 일회성

thisisprogrammingworld.tistory.com

내부클래스 참조 

 

package 내부클래스;

public class A {

	A() {
		System.out.println("A객체 생성");
	}

	static class B {
		B() {
			System.out.println("B객체 생성");
		}

		int var1;
		static int var2;

		void method1() {
			System.out.println("static 내부 클래스의 메서드1");
		}

		static void method2() {
			System.out.println("static 내부클래스의 static 메서드2");
		}

	}

	public class C{

		C() {
			System.out.println("객체 생성");
		}

		int var1;

		void method() {
			System.out.println("C클래스의 메서드");
		}
	}

	void method() {

		class D {
			D() {
				System.out.println("D 객체생성");
			}

			int var1;

			void method1() {
				System.out.println("D클래스의 메서드");

			}

		}

		D d = new D();
		d.var1 = 3;
		d.method1();

	}
}

 

그냥 중첩클래스 참조만 

 

package 내부클래스;

import 내부클래스.A.B;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a = new A(); 		//A클래스에 대한 객체생성
		
		A.B b= new A.B();   //A안에 있는 B생성자 실행
		
		b.var1=3;			//b누르고 .
		b.method1();
		b.var2=3;
		A.B.var2=3;
		
		System.out.println(b.var2);
	}

}


내부 인터페이스 


예외처리 

예외처리 경우

 

특수한 경우에는 처리 되지않음 

예외처리를 이용하기  참조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eartflow89&logNo=220981003640

 


http://close852.tistory.com/47

 

예외처리 (Throwable) : Unchecked Exception과 Checked Exception

1. 예외란? (Error vs Exception)먼저 오류(Error)와 예외(Exception)의 개념을 정리하고 넘어가자.오류(Error)는 시스템에 비정상적인 상황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이는 시스템 레벨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심

close852.tistory.com

https://blog.b4you.net/

 

Dimiden – 뼈발자의 블로그

뼈발자의 블로그

blog.b4you.net

예외

try {

}catch {

 

}catch {

 

}catch {

 

}finally{

 

}

package 예외처리;

public class Exception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1);

		try {
			System.out.println(2);
			System.out.println(3/0);
			System.out.println(4);
		} catch (Arithmetic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 	// 예외처리 관련 코드 할 때 보통 e로 처리
		}
		System.out.println(6);
	
	}

}

에러가 없는 경우 예외처리

package 예외처리;

public class Exception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1);

		try {
			System.out.println(2);
			System.out.println(3);
			System.out.println(4);
		} catch (ArithmeticException e) {	
			System.out.println(5); 	// 에러가 없으므로 캐치가 발생이 안되고 12346 이 실행됨
		}
		System.out.println(6);
	
	}

}


다양한 예외처리

일반 사람들은 예외코드를 알 수 없으니 예외상황이 발생했을 때  프린트문으로 친절히 알려줌.

 

package 예외처리;
//다양한 예외처리
public class ExceptionEx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int[] arr= { 1, 2, 3};
		System.out.println(arr[3]);
		System.out.println(3/0);
		Integer.parseInt("a");	//정수로 바꿔주는 코드
	
	
	} catch (ArithmeticException e) {
		System.out.println("0으로 나눌 수 없다.");
	} catch (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인덱스 범위초과.");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예외 발생.");
		
		}
	}
}
package 예외처리;

public class Exception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DB 연결시작");
	
	try {
	System.out.println("DB작업");
	System.out.println(3/0);

	} catch (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
		System.out.println(e.getMessage());   //e.getMessage() 오류에 관련된 기본적인 부분만 사용
		System.out.println(e.toString());	
		e.printStackTrace();                 // 오류에 관련돼서 가장 세세하게 기술.
	} finally {
		System.out.println("DB 연결종료");
		
		}
	}

}

예외 강제 발생 // 테스트 할 때 사용


예외 떠넘기기 thorws 

 


기본 자바 API

 

package 자바API;

public class Sample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1 = new String("abc");
		String str2 = new String("abc");
		
		if (str1==str2) {								// String 자체를 비교 
			System.out.println("같다");
		}else {
			System.out.println("다르다");
		}
	if(str1.equals(str2)) {								// 안에 있는 값을 비교
		System.out.println("같다");
	}else {
		System.out.println("다르다");

	}
	}
}

// String 자체를 비교 (번지수, 주소가 같냐), //  안에 있는 값(내용물)을 비교

자바 equals 

https://kmj1107.tistory.com/207

 

[JAVA] 문자열(string) 비교 equals와 == 의 차이점 ( + equals의 반대)

equals와 == 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이 둘은 모두 양 쪽에 있는 내용을 비교한 값을 boolean type으로 반환한다는 공통점을 가집니다.하지만 차이점이 분명 존재합니당. 1) 형태의 차

kmj1107.tistory.com

//Clone 클론, 객체복사


자바API

package 자바API;

public class Sample0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System.getProperty("java.version"));
		System.out.println(System.getProperty("java.home"));
		System.out.println(System.getProperty("os.name"));
		System.out.println(System.getProperty("file.separatior"));
		System.out.println(System.getProperty("user.name"));
		System.out.println(System.getProperty("user.home"));
		System.out.println(System.getProperty("user.dir"));
		
	}

}

 

 


자바 API 이어서 계속

자바 정규식

https://hbase.tistory.com/160

 

[Java] 정규표현식 사용법 및 예제 - Pattern, Matcher

자바에서 정규표현식(Regular Expression)'을 사용해보자. 1. 정규표현식(Regular Expression) 정규표현식 혹은 정규식은 특정한 규칙을 가진 문자열의 집합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언어다. 정규 표현식은

hbase.tistory.com

https://gh402.tistory.com/54

 

[JAVA] 정규표현식

📋 정규 표현식 문법 정규 표현식 역할 ^ 정규식의 시작 $ 정규식의 끝 . 임의의 한 문자 ? 앞의 문자가 하나 있거나 없을 수 있다 * 앞의 문자가 하나도 없거나 무한히 많을 수 있다 + 앞의 문자가

gh402.tistory.com


package 자바API;

public class Sample0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123456789.....쭉~
		String str = "Hello My Name is Hong Gil Dong";
		String str2 = "    Hello    My    Name   is Hong   Gil Dong     ";
		
		System.out.println("===기본 입력 된 값===");
		System.out.println("Hello My Name is Hong Gil Dong");
		System.out.println("===기본 입력 된 값===");
		
		System.out.println("\n==6번째 문자만 출력==");
		System.out.println(str.charAt(6)); //6번째 문자만 출력
		
		System.out.println("\n==\"Hong\"가 몇번째 있는지 찾아라==");
		System.out.println(str.indexOf("Hong")); //"Hong"가 몇번째 있는지 찾아라
		//(indexOf 문자 시작 위치), (중복시 맨 앞쪽에 있는 것만 인식)
		
		System.out.println("\n==17번째 부터 문자열 출력==");
		System.out.println(str.substring(17)); //17번째 부터 문자열 출력
		
		System.out.println("\n==6번째 부터 13번째 전! 까지 문자열 출력 ==");
		System.out.println(str.substring(6, 13)); //6번째 부터 13번째 전! 까지 문자열 출력 
		
		System.out.println("\n==입력된 알파벳을 모두 소문자로 변경 ==");
		System.out.println(str.toLowerCase()); //입력된 알파벳을 모두 소문자로 변경
		
		System.out.println("\n==입력된 알파벳을 모두 대문자로 변경 ==");
		System.out.println(str.toUpperCase()); //입력된 알파벳을 모두 대문자로 변경
		
		System.out.println("\n==입력된 문자열 길이 알려줌==");
		System.out.println(str.length()); //입력된 문자열 길이 알려줌
		
		System.out.println("\n==괄호안에 입력된 값으로 시작하는지==");
		System.out.println(str.startsWith("Hello")); //괄호안에 입력된 값으로 시작하는지
		
		System.out.println("\n==괄호안에 입력된 값으로 끝나는지==");
		System.out.println(str.endsWith("Dong")); //괄호안에 입력된 값으로 끝나는지
		
		System.out.println("\n==\"Hong\"을 \"Kim\"으로 변경하여 입력된 값 출력 ==");
		System.out.println(str.replace("Hong", "Kim")); //"Hong"을 "Kim"으로 변경하여 입력된 값 출력
		
		
		str = str.replace("Hong", "Kim");
		System.out.println("\n==\"Hong\"을 \"Kim\"으로 변경하여 입력된 값 출력==");
		System.out.println(str);
		
		System.out.println("\n==i를 a로 바꾸고 입력된 값 출력 ==");
		System.out.println(str.replace("i", "a")); //i를 a로 바꾸고 입력된 값 출력
		
		System.out.println("\n==i라는 단어를 모두 제거 하고 입력된 값 출력 ==");
		System.out.println(str.replaceAll("i", "")); //i라는 단어를 모두 제거 하고 입력된 값 출력 (정규식)
		
		System.out.println("\n==toString ==");
		System.out.println(str.toString());
		
		System.out.println("\n==불필요한 띄어쓰기는 줄여준다==");
		str2 = str2.trim(); //불필요한 띄어쓰기는 줄여준다.
		str2 = str2.replace(" ", "");
		System.out.println(str2);
		
		System.out.println("\n==해당 식을 String(문자열)로 바꿔라==");
		str = String.valueOf(10); //해당 식을 String로 바꿔라
		System.out.println(10 + 5);
		System.out.println(str + 5);
		
		System.out.println("\n==해당 입력된 값으 배열로 넣어주고자 할 때==");
		str = "홍,이,유,안"; //배열로 넣어주고자 할 때
		
		String[] arr = str.split(","); //, <-- 이걸 기준으로 잘라서 배열방에 값을 순서대로 넣어라
		
		for(String a : arr) { //향상된 for문 이용
			System.out.println(a);
		}
		
	}

===기본 입력 된 값===
Hello My Name is Hong Gil Dong
===기본 입력 된 값===

==6번째 문자만 출력==
M

=="Hong"가 몇번째 있는지 찾아라==
17

==17번째 부터 문자열 출력==
Hong Gil Dong

==6번째 부터 13번째 전! 까지 문자열 출력 ==
My Name

==입력된 알파벳을 모두 소문자로 변경 ==
hello my name is hong gil dong

==입력된 알파벳을 모두 대문자로 변경 ==
HELLO MY NAME IS HONG GIL DONG

==입력된 문자열 길이 알려줌==
30

==괄호안에 입력된 값으로 시작하는지==
true

==괄호안에 입력된 값으로 끝나는지==
true

=="Hong"을 "Kim"으로 변경하여 입력된 값 출력 ==
Hello My Name is Kim Gil Dong

=="Hong"을 "Kim"으로 변경하여 입력된 값 출력==
Hello My Name is Kim Gil Dong

==i를 a로 바꾸고 입력된 값 출력 ==
Hello My Name as Kam Gal Dong

==i라는 단어를 모두 제거 하고 입력된 값 출력 ==
Hello My Name s Km Gl Dong

==toString ==
Hello My Name is Kim Gil Dong

==불필요한 띄어쓰기는 줄여준다==
HelloMyNameisHongGilDong

==해당 식을 String(문자열)로 바꿔라==
15
105

==해당 입력된 값으 배열로 넣어주고자 할 때==



 



체이닝

sb.append("abc").append(123).append('A').append(false);

 

StringBuffer <--일반 문자열

한번 정한 값은 바뀌지 않는다.

package 자바API;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Buffer sb = new StringBuffer();
		
		System.out.println(sb); //객체 생성 후 초기값이 비워져 있어 비워져 있는 값이 출력
		
		sb.append("abc").append(123).append('A').append(false); //체이닝
		//체이닝은 작성된 순서대로 실행되서 순서대로 출력됨
		
		System.out.println(sb); //추가된 값들이 출력된다
		
		sb.delete(2, 4); //2부터 4 전! 까지 지워라 (어디서 시작해서 어디 까지 지울건지)
		//위치는 0버 부터 시작한다.
		
		System.out.println(sb);
		
		sb.deleteCharAt(4); //특정 위치에 있는거 지울때
		
		System.out.println(sb);
		
		sb.insert(5, "=="); //5번 전에 ==이 추가되게
		
		System.out.println(sb);

	}

}


package 자바API;

public class Sample07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Math.PI);		// 메서드가 아니라 상수임 
		
		System.out.println(Math.rint(5.22222)); // 뒤에 소수점 자릿수 버리고 가까운 정수 출력
		System.out.println(Math.rint(-5.9999));
		
		int a = (int)(Math.random()*45)+1;

		
		System.out.println(a);

		
//		System.out.println(Math.random());
//		
//		System.out.println(Math.max(5,3));
//		System.out.println(Math.min(5,3));
//		
		
//		double a = 5.45;
//		
//		
//		System.out.println(Math.round(a*10)/10.0);
//		
//		System.out.println(Math.floor(5.8));	// 올림
//		System.out.println(Math.ceil(5.4));		// 버림
//		
//		System.out.println(Math.abs(-10));	// .abs 대문자
//		
//		
//		
		
		
		
	}

}

Wrapper class

char-Chracter

int-Integer

int, double,char,long-> 객체 


package 자바API;

public class Sample08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ger i1 = new Integer(10); // 박싱-> 객체화시키는것
	Integer i2 = new Integer(10);
	
	
	System.out.println(i1==i2);			// 프린트문 안에 조건식 쓸 수 있고, 다만 그게 true or false로 밖에 안나옴
	System.out.println(i1.equals(i2));
	
	System.out.println(i1==10);				// 언박싱->객체화 됐던 것을 다시 기본타입으로 바꾸는것. 자동으로 int로 형변환 돼서 나옴
	
	Integer num = new Integer(10); // 박싱
	int n = num.intValue();		// 언박싱 
	
	Character c = 'x';   // 오토 박싱 (알아서 형변환)
	char ch = c;	// 오토 박싱
	
	
	
	}

}

박싱, 언박싱, 오토박싱, 오토 언박싱의 연산

package 자바API;

public class Sample09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ger num1 = 7;	// 오토박싱
		Integer num2 = new Integer(3); // 박싱
		
		int int1 = num1; // 오토 언박싱
		int int2 = num2.intValue(); // 언박싱
		
		Integer result1 = num1+num2;
		Integer result2 = int1+int2;
		int result3= num1+int1;    // num1=7, int1=num1, num1=7 이니까 7+7
		
		System.out.println(result1);
		System.out.println(result2);
		System.out.println(result3);
		
	}

}

 

728x90